언어/JAVA

[JAVA] Thread

hvoon 2022. 9. 8. 11:52

- 프로그램의 명령을 실행하게끔 해주는 실행 주체. 
- 개발자가 별도의 Thread를 생성하지 않는다면,  한 프로그램에 하나의 Thread 가 존재하여 해당 명령을 차례 차례 순서대로 실행시킴

class ThreadA1{
	public void run() {
		for(int i=1; i<=10; i++) {
			System.out.printf("ThreadA1 : i -> %d\n", i);
			try {
				Thread.sleep(500);  // 실행을 잠시(0.5초)동안 멈춤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 
		}
	}
}
class ThreadA2{
	public void run() {
		for(int i=1; i<=10; i++) {
			System.out.printf("ThreadA2 : i -> %d\n", i);
			try {
				Thread.sleep(500);  // 실행을 잠시(0.5초)동안 멈춤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 
		}
	}
}
public class Thread01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ThreadA1 t1 = new ThreadA1();
		ThreadA2 t2 = new ThreadA2();
		t1.run();
		t2.run();
		for(int i=1; i<=10; i++) {
			System.out.printf("main : i -> %d\n", i);
			try {
				Thread.sleep(500);  // 실행을 잠시(0.5초)동안 멈춤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 
		}
	}
}

 

- 프로그램의 수행 중 동시에 처리하고자 하는 작업이 생겼을때는 원래 갖고 있는 메인 Thread 외에 Thread 클래스를 추가사용하여 실행시킬 수 있음
- Thread Class: 프로그램 실행의 흐름을 분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클래스.

 

구현방법
1. Thread 클래스를 상속받는 방법
 1-1. Thread 클래스를 상속받아 public void run() 메서드를 오버라이딩
  - public void run() : 쓰레드가 생성되어 수행할 작업을 정의하는 메소드
 1-2. 해당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, start 메서드를 호출(실행)
  - 만약 오버라이딩된 run 메서드를 호출하면, 쓰레드 생성실행이 아니라,  일반 메서드 호출이 되므로 반드시 start 메서드를 통해 run 으로 이어지게 호출
 **start 메서드: Thread 클래스(부모 클래스) 에 있는 메서드로, 자체적으로 쓰레드 추가. 생성 후 run 메서드를 재호출하는 역할을 함.(상속된 메서드로 메서드가 표면에 보여지지는 않은 채 사용됨)
2. Runnable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(구현)하는 방법(Thread 클래스를 상속하는 방법과 같고 효과도 거의 같음)

 2-1.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 작성
 2-2. public void run() 오버라이딩 구현
 2-3. 해당 클래스의 A 객체 생성
 2-4. A 객체를 Thread 클래스의 생성자로 전달하여 Thread 객체 생성
 2-5. 생성시킨 쓰레드의 start 메소드 호출

class ThreadB1 extends Thread{
	public void run() {
		for(int i=1; i<=10; i++) {
			System.out.println("ThreadB1 : i -> " + i);
			try {
				Thread.sleep(500);
		// sleep(500);  Thread 클래스를 상속한 클래스는 sleep 메서드도 물려받았을 것이므로
		// 클래스 이름을 앞에 붙이고 사용하지 않아도 됨
		// sleep 메서드는 프로세서 실행에 관여하는 명령이라서 예외처리가 따라다님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}
}
class ThreadB2 extends Thread{
	public void run() {
		for(int i=1; i<=10; i++) {
			System.out.println("ThreadB2 : i -> " + i);
			try {
				Thread.sleep(500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}
}
public class Thread02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ThreadB1 b1 = new ThreadB1();
		ThreadB2 b2 = new ThreadB2();
		//b1.run();
		//b2.run();
		b1.start();
		b2.start();
		for( int i = 1 ; i <= 10 ; i++ ) {
			System.out.printf("main : i -> %d\n", i);
			try { 	Thread.sleep(500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	e.printStackTrace();}  
		}
	}
}
class ThreadD1 implements Runnable {
	public void run() {
		for( int i = 1 ; i <= 10 ; i++ ) {			
			System.out.printf("ThreadD1 : i -> %d\n", i);
			try {	Thread.sleep(500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	e.printStackTrace();}
		}
	}
}

class ThreadD2 implements Runnable {
	public void run() {
		for( int i = 1 ; i <= 10 ; i++ ) {
			System.out.printf("ThreadD2 : i -> %d\n", i);
			try {	Thread.sleep(500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	e.printStackTrace();}
		}
	}
}

public class Thread04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Runnable 인테페이스를 구현한 쓰레드 생성
		// 1.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객체 생성
		ThreadD1 t1 = new ThreadD1();
		// 2. 1에서 생성된 객체를 Thread 생성자에 전달인수로 전달하며 Thread 객체 생성	
		Thread t = new Thread(t1);
		// 3. 2에서 생성된 Thread 객체를 사용하여 start 메소드 호출
		t.start();
		
		// 위의 과정을 한 라인으로 작성한 코드
		new Thread(new ThreadD2()).start();
		
		for( int i = 1 ; i <= 10 ; i++ ) {
			System.out.printf("main : i -> %d\n", i);
			try { Thread.sleep(500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	e.printStackTrace();}
		}
	}
}

 
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
class ThreadC1 extends Thread{
	public void run() {
		for(int i=10; i > 0; i--) {
			System.out.println(i);
			try { 
				sleep(1000);
			} catch(Exception e ) {
				
			}
		}
	}
}

class ThreadC2 extends Thread{
	public void run() {
		String input = 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정답을 입력하세요.");
		// 자바에서 만들어지는 윈도우 프로그램을 위한 구성요소로 윈도우 프로그래밍 가능
		// 그 클래들은 javax.swing 패키지에 있고 그중 대화상자 클래스가 JOptionPane 
		// 위 객체의 static 메서드 실행은 화면에 단순 입력을 위한 대화창을 열고 입력을 기다림.
		// 해당입력을 하고 확인을 누르면 입력한 내용은 변수 input에 저장되고 대화상자는 닫힘
		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 값은 " + input + "입니다.");
	}
}

public class Thread03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ThreadC1 t1 = new ThreadC1();
		ThreadC2 t2 = new ThreadC2();
		t2.start();
		t1.start();
		// t1의 상태를 보고 종료시 t2도 종료되게 하면 될듯함
		// 다만  종료 명령이 다소 복잡
		// 기존에 사용하던 t1.stop(); 이 있지만 Thread 의 stop() 메서드는 사용중이었던 
		// 자원(변수, 메모리 등)의 불안정을 초래하기 때문에 지금은 사용하지 않음
	}
}

 

new Thread().start();
- 익명 클래스를 활용한 쓰레드 생성
- 익명 클래스 :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면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

public class Thread05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new Thread() {
			public void run() {
				for( int i = 1 ; i <= 10 ; i++ ) {
					System.out.printf("익명클래스 : i -> %d\n", i);
					try {	Thread.sleep(1000);	 
					}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
				}
			}
		}.start();
		for( int i = 1 ; i <= 10 ; i++ ) {
			System.out.printf("main : i -> %d\n", i);
			try {	Thread.sleep(1000);	} 
			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e.printStackTrace();}
		}
	}
}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
class ThreadE extends Thread{
	// 스레드를 계속 실행할지를 판단할 변수 생성
	private boolean state = true; 

	// state  변수값을 변경할 수 있는 멤버 메서드 생성
	public void setState(boolean s) { 
		this.state = s; 
	}
	
	public void run() {
		// 반복실행이 계속될때마다, 스레드 실행여부가 검사됩니다 state==true
		for(int i=10; i > 0 && state==true ; i--) {
			System.out.println(i);
			try { sleep(1000);
			} catch(Exception e ) {}
		}
	}
}
public class Thread06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ThreadE t2= new ThreadE();
		t2.start();
		
		String input = 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정답을 입력하세요.");
		
		//  t2 스레드를 멈추는 위치
		t2.setState(false);
		
		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 값은 " + input + "입니다.");
	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