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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] Thread언어/JAVA 2022. 9. 8. 11:52
- 프로그램의 명령을 실행하게끔 해주는 실행 주체.
- 개발자가 별도의 Thread를 생성하지 않는다면, 한 프로그램에 하나의 Thread 가 존재하여 해당 명령을 차례 차례 순서대로 실행시킴class ThreadA1{ public void run() { for(int i=1; i<=10; i++) { System.out.printf("ThreadA1 : i -> %d\n", i); try { Thread.sleep(500); // 실행을 잠시(0.5초)동안 멈춤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 } } } class ThreadA2{ public void run() { for(int i=1; i<=10; i++) { System.out.printf("ThreadA2 : i -> %d\n", i); try { Thread.sleep(500); // 실행을 잠시(0.5초)동안 멈춤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 } } } public class Thread01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ThreadA1 t1 = new ThreadA1(); ThreadA2 t2 = new ThreadA2(); t1.run(); t2.run(); for(int i=1; i<=10; i++) { System.out.printf("main : i -> %d\n", i); try { Thread.sleep(500); // 실행을 잠시(0.5초)동안 멈춤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 } } }
- 프로그램의 수행 중 동시에 처리하고자 하는 작업이 생겼을때는 원래 갖고 있는 메인 Thread 외에 Thread 클래스를 추가사용하여 실행시킬 수 있음
- Thread Class: 프로그램 실행의 흐름을 분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클래스.구현방법
1. Thread 클래스를 상속받는 방법
1-1. Thread 클래스를 상속받아 public void run() 메서드를 오버라이딩
- public void run() : 쓰레드가 생성되어 수행할 작업을 정의하는 메소드
1-2. 해당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, start 메서드를 호출(실행)
- 만약 오버라이딩된 run 메서드를 호출하면, 쓰레드 생성실행이 아니라, 일반 메서드 호출이 되므로 반드시 start 메서드를 통해 run 으로 이어지게 호출
**start 메서드: Thread 클래스(부모 클래스) 에 있는 메서드로, 자체적으로 쓰레드 추가. 생성 후 run 메서드를 재호출하는 역할을 함.(상속된 메서드로 메서드가 표면에 보여지지는 않은 채 사용됨)
2. Runnable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(구현)하는 방법(Thread 클래스를 상속하는 방법과 같고 효과도 거의 같음)2-1.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 작성
2-2. public void run() 오버라이딩 구현
2-3. 해당 클래스의 A 객체 생성
2-4. A 객체를 Thread 클래스의 생성자로 전달하여 Thread 객체 생성
2-5. 생성시킨 쓰레드의 start 메소드 호출class ThreadB1 extends Thread{ public void run() { for(int i=1; i<=10; i++) { System.out.println("ThreadB1 : i -> " + i); try { Thread.sleep(500); // sleep(500); Thread 클래스를 상속한 클래스는 sleep 메서드도 물려받았을 것이므로 // 클래스 이름을 앞에 붙이고 사용하지 않아도 됨 // sleep 메서드는 프로세서 실행에 관여하는 명령이라서 예외처리가 따라다님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 } } } class ThreadB2 extends Thread{ public void run() { for(int i=1; i<=10; i++) { System.out.println("ThreadB2 : i -> " + i); try { Thread.sleep(500);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 } } } public class Thread02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ThreadB1 b1 = new ThreadB1(); ThreadB2 b2 = new ThreadB2(); //b1.run(); //b2.run(); b1.start(); b2.start(); for( int i = 1 ; i <= 10 ; i++ ) { System.out.printf("main : i -> %d\n", i); try { Thread.sleep(500);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} } } }
class ThreadD1 implements Runnable { public void run() { for( int i = 1 ; i <= 10 ; i++ ) { System.out.printf("ThreadD1 : i -> %d\n", i); try { Thread.sleep(500);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} } } } class ThreadD2 implements Runnable { public void run() { for( int i = 1 ; i <= 10 ; i++ ) { System.out.printf("ThreadD2 : i -> %d\n", i); try { Thread.sleep(500);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} } } } public class Thread04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 Runnable 인테페이스를 구현한 쓰레드 생성 // 1.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객체 생성 ThreadD1 t1 = new ThreadD1(); // 2. 1에서 생성된 객체를 Thread 생성자에 전달인수로 전달하며 Thread 객체 생성 Thread t = new Thread(t1); // 3. 2에서 생성된 Thread 객체를 사용하여 start 메소드 호출 t.start(); // 위의 과정을 한 라인으로 작성한 코드 new Thread(new ThreadD2()).start(); for( int i = 1 ; i <= 10 ; i++ ) { System.out.printf("main : i -> %d\n", i); try { Thread.sleep(500);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} } } }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 class ThreadC1 extends Thread{ public void run() { for(int i=10; i > 0; i--) { System.out.println(i); try { sleep(1000); } catch(Exception e ) { } } } } class ThreadC2 extends Thread{ public void run() { String input = 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정답을 입력하세요."); // 자바에서 만들어지는 윈도우 프로그램을 위한 구성요소로 윈도우 프로그래밍 가능 // 그 클래들은 javax.swing 패키지에 있고 그중 대화상자 클래스가 JOptionPane // 위 객체의 static 메서드 실행은 화면에 단순 입력을 위한 대화창을 열고 입력을 기다림. // 해당입력을 하고 확인을 누르면 입력한 내용은 변수 input에 저장되고 대화상자는 닫힘 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 값은 " + input + "입니다."); } } public class Thread03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ThreadC1 t1 = new ThreadC1(); ThreadC2 t2 = new ThreadC2(); t2.start(); t1.start(); // t1의 상태를 보고 종료시 t2도 종료되게 하면 될듯함 // 다만 종료 명령이 다소 복잡 // 기존에 사용하던 t1.stop(); 이 있지만 Thread 의 stop() 메서드는 사용중이었던 // 자원(변수, 메모리 등)의 불안정을 초래하기 때문에 지금은 사용하지 않음 } }
new Thread().start();
- 익명 클래스를 활용한 쓰레드 생성
- 익명 클래스 :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면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public class Thread05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new Thread() { public void run() { for( int i = 1 ; i <= 10 ; i++ ) { System.out.printf("익명클래스 : i -> %d\n", i); try { Thread.sleep(1000); }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 } } }.start(); for( int i = 1 ; i <= 10 ; i++ ) { System.out.printf("main : i -> %d\n", i); try { Thread.sleep(1000);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e.printStackTrace();} } } }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 class ThreadE extends Thread{ // 스레드를 계속 실행할지를 판단할 변수 생성 private boolean state = true; // state 변수값을 변경할 수 있는 멤버 메서드 생성 public void setState(boolean s) { this.state = s; } public void run() { // 반복실행이 계속될때마다, 스레드 실행여부가 검사됩니다 state==true for(int i=10; i > 0 && state==true ; i--) { System.out.println(i); try { sleep(1000); } catch(Exception e ) {} } } } public class Thread06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ThreadE t2= new ThreadE(); t2.start(); String input = 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정답을 입력하세요."); // t2 스레드를 멈추는 위치 t2.setState(false); 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 값은 " + input + "입니다."); }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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